석면의 유해성 부산석면 해체제거 및 석면의 유해성에 대하여… (부산, 경남, 창원, 울산, 양산, 김해 석면건축물 유지보수 및 석면철거 전문)

부산석면 해체철거 및 석면의 유해성에 대하여…
(부산, 경남, 창원, 울산, 양산, 김해 석면건축물 유지보수 및 석면철거 전문)

오늘은 석면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저희 성일건설은 석면 해체 철거 업체로 오늘 알려드릴 내용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석면은 생각이상  더… 위험합니다.

저희들이 석면철거를 하면서도 보호복 및 장비로 철통방어를 하는 이유는 그만큼 석면이 인체에 끼치는 영향이 무시무시함을 증명합니다.

석면철거전 보호구착용 사진

석면의 위험성

석면은 위험성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금지하는 추세입니다.

한국은 석면산업이 1970년대에 성장하여 1990년대에 최고기를 거쳐 21세기 들어서까지도 건축 자재로 석면을 써

석면노출로 질병과 사망에 이르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에 2007년, 정부 측에서 석면관리 종합대책을 확정하여 2009년부터 석면제품의 제조및사용을 전면 금지하기로 결정하였으나 잠복기가 10~30년 정도로 긴 석면의 특성상 2010년부터 “악성 중피종 발생”이 상승하기 시작,
2045년경에 최고조에 이를 전망입니다.

물론  현재는 사용이 금지되었지만 아직도 석면이 들어있는 건축물이나 제품등이 우리 주변에 많은데다,
재개발등으로 석면함유 건물을 부수면 그 먼지가 사방으로 흩날리게 됩니다.

석면의 사용

석면은 아직도 지하철이나 공장 그리고 건설현장에서 종종 보이며 심지어 군대 시설에서 까지 보입니다.

건축자재 뿐만 아니라 일반 생활제품에도 검출되어 문제가 되기도 하였는데 그 한 예가 2009년 4월 초에 일어난 대한민국 “석면파동”입니다.

2009년 4월 1일에 베이비파우더에 들어가는 탈크에 석면이 검출되었는데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탈크에 대한 석면 규제를 오래전에 실시한 것과 달리, 한국에서는 탈크에 대한 검사 등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오히려 식약청 측에서 위해성에 대해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방치를 한 게 문제가 되었습니다.

석면으로 오염된 탈크를 의약품 업체 300여곳에 공급한 걸로 밝혀지면서 화장품이나 의약품 등으로 조사를 확대하였고 석면 검출 우려가 높은 5개의 화장품과 1122개의 의약품들을 회수 및 판매금지 하였습니다.

석면의 잘못된 처리

최근까지도 잘 쓰던 건물이 알고보니 석면 덩어리라서 은근슬쩍 제대로 공지도 안 하고 업체 불러다가 처리하는 일이 상당히 많습니다.
또는 보수공사할 때 슬쩍 업체불러다 처리하는 주먹구구식 처리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법이 강화되고, 도시개발 지역주민 공동체 및 피해자 연대나 환경보건 시민센터, 석면협회 등등의 감시자가 많아져서, 조금은 나아진 것 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지방의 슬레이트 제거나 감독관들의 눈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서는 대충 작업해서 새벽에 차량에 폐기물을 싣고 야반도주하는 짓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하물며 서울의 한복판에서도 잊을만하면 석면조사 부실, 석면 무단 철거, 석면 감리 부실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석면과 질환

석면 관련 질환의 잠복기는 약 10~30년 이지만, 석면으로 인한 질병 발현은 폭로시기, 폭로량, 그리고 개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한 번 폭로만으로도 근시일내에 폐질환이 발생하여 사망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동일 조건에서도 30년이 지난 이후에야 발병하는 경우가 있거나 아예 발병하지 않는 특이케이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대체로 석면 관련 질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자는 어찌되었거나 ‘흡연’ 으로서 흡연과 석면에 동시 노출시 상가작용을 일으켜 단일인자의 노출보다 5 ~ 10배 석면 관련 질환 발병확률이 높아진다는 특성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석면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조사자, 석면감리자, 석면해체업자 등등)은 가급적 담배를 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석면이 위험한 또 한가지 이유가 바로 고통스럽지 않다는 점입니다.
유리섬유를 다루면 십 분만 지나도 확연히 피부가 따가워집니다. 그러나 석면은 그런 증상이 없답니다.

그래서 현장의 막노동자들은 유리섬유는 조심 해도, 방진복은 커녕 효과도 없을 단순 반면형 마스크 하나에 의존한채 석면은 빠루로 제끼고 뜯어버리는 경우가 부지기수였습니다.

석면이 원인이 되는 발암의 원리

석면은 호흡기로 흡입했을 때 큰 문제가 됩니다.
다만 경구섭취나 피부의 표면 노출에 따른 석면 관련 신생물의 발생 가능성은 매우 낮아서 이로 인한 사망사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석면 노출로 인한 주요 질병으로는 흉막질환이라 할 수 있는 흉막반(Plaque)과 미만성 흉막비후(Diffuse pleural thickening)가 있으며, 폐실질의 변형이나 악성 종양이라 할 수 있을 원형무기폐(Round atlectasis)
그리고 석면폐 (Asbestosis), 폐암, 악성중피종(中皮腫, Malignant mesothelio)을 유발시킵니다.

다만 석면 관련 폐암의 경우는 석면 외의 유발인자가 많고, 진단이 까다로워 석면으로 인한 원발성을 인정받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절차및 견적문의 : 010-6522-2268

석면의 특성은 일단 폐포속에 자리잡게 되면 서서히 흉막까지 파고 드는 특성이 있으며, 체내의 방어 기전을 통해 제거되지 못합니다.

신진대사가 되지 않으며 소체(Asbestos body)가 발생하면 체내 배출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즉 평생을 달고 살아야 하는 무서운 물질…

석면 관련 질환은 흉막반 등을 제외한다면 석면폐증이나 악성중피종 모두 치료가 불가능한 질환으로 장기 생존율이 저조합니다. 

저희 성일건설은 이러한 석면의 특성에 의한 피해를 잘 인지하고 있기에
언제 어디서나 철거전 꼼꼼한 사전준비와 철거시의 완벽한 마무리를 약속합니다.

기타 석면건축물 유지보수석면해체제거공사 관한 비용산출 등은

연락해 주시면 친절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hare this story!

Leave us a Comment